온도변화가 별로 없는 경우라면 모르겠지만, 별보는 것이 정말 하루밤사이에 30도 이상의 온도변화를 쉽게 만나는 취미이다보니.
자작 장비를 만들면서 어떻게 하면 열팽창/수축이 적은 소재를 찾아서 이용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인터넷을 뒤지면 소재에 대한 많은 자료들이 있으나, 저에게는 좀 어려운 관계로.....
적당한 소재를 찾았다 싶어서 소량 구매후 단순한 실험을 시행했습니다.
방법 : PLA, PETG 및 모사의 Carbon PETG 필라멘트를 100mm X 20mm X 5mm 로 출력
- 출력후 결과물의 실측 (프린팅시 온도와의 차이로 약간의 수축이 발생함), 및 알루미눔 6061 소재 부품의 상온 크기 측정
- 냉장고 에서 1시간 정도 냉각후 바로 꺼내어 크기 측정. (1시간이 소재가 수축하기 충분한 시간이 아닐수 있으나....맘이 급해서....)
- 측정 : 중국산 싸구려 버어니어 캘리퍼스....로 하려다가 너무 오차가 심해서 측정 실패. 이걸 위해 고가(!)의 미쓰도요 버어니어 캘리퍼스 구매. ㅜ.ㅜ
다만 미쓰도요 것이라 해도 정밀도는 0.05mm. 마이크로 미터나 더 정밀한 측정을 해야 하나.....저야 뭐 단순 확인만!
결과 : 아래 표와 같습니다.
최대한 정밀하게 측정하려고 했어도, 측정 공차가 상당히 있을 수 밖에 없는 확인 입니다.
3d프린터 출력물의 테두리등을 좀 후가공 해서 정밀하게 측정해야 하는데 그게 어려웠는지..(아마!!!!! 귀찮았는지....)
걍 측정위치를 상온 및 냉동후 측정시 최대한 동일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하여간 결과로먼 보면 제가 구한 Carbon-Petg 소재 필라멘트로 만든 출력물의 열팽창/수축은
알루미늄 소재보다 오히려 적거나 오차가 있을 경우 비슷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업체에 문의해서 받은 열수축 관련 지표는 알루미늄 보다 약간 낮았습니다만.....업체 광고 자료이다 보니 믿기가 어려워서....)
테스트를 더 정확하게 하려면....
테스트 시료를 더 크고 정밀하게 준비하고, 온도를 더 많이 변화시키거나, 더욱더 정밀한 측정기기를 써야 하는데....
아 뭐......^^;;
그냥 Carbon PETG 필라멘트를 광학계통 제작에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을 것 같다는 확인을 한 것으로 마무리 하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