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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RGB 마스터 화일과 L 이미지를 각각 Unlinear 이미지로 변형시키고,  L 를 합치고,  디테일 살리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부터는 STF (Screen Transfer Function)의 Auto Stretch 기능을 끄고 작업하셔야 합니다.   아래 작업 이후에는 실제 이미지를 조정하는 작업 입니다.

끄는 단축키는 F12 입니다!


1. RGB 마스터 처리 : Histogram 처리 및 컬러 노이즈 제거,  Saturation Boost 작업을 해야 합니다.

   a.  Histogram Transformation 프로세스 : 

  모니터 설정에 맞게 이미지를 변형시켜 줍니다.     Real time Preview 이미지를 보면서,  RGB 각 그래프를 이용해서 색균형을 조절하고,  RGB/K 그래프로 전체 조절을 합니다.  

  적당한 지표는 RGB 는 각각의 그래프 피크가 일치될 정도면 색균형이 적정히 맞은 것이며,   RGB/K 그래프는 암부와 미드톤을 조절하는데, 하이톤은 가능하면 건드리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HT-RGB.jpg



이후 배경 컬러 노이즈를 노이즈제거툴로 약간 제거해 주시고,  Color Saturation 툴을 이용해서 색 정보를 약간 올려줍니다.

CS.jpg



CS 에서 녹색 부분을 제외한 색상을 Boost 시킵니다.  Narrow 이미지가 아니고서는 일반 LRGB 나 HA-RGB 색상에서는 녹색은 대부분 배경 노이즈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약간 줄여주시는게 푸른/적색 계열 성운 등을 강조시킬 수 있습니다.   (단 색균형이 틀어지는 것은 추후 보정을 해야 합니다.)

이정도까지 하면 RGB 마스터가 마무리 됩니다.    중요한 것은 L 이미지의 처리 입니다.



2. L 마스터 처리 : L이미지는 전체 이미지의 디테일을 담당하기 때문에 정밀한 이미지 처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a. HT 처리 : Realtime Preview 를 보면서 적정히 처리해 줍니다.

 HT-L.jpg


 b.  디테일 살리기 : HDR Multi scale Transform 을 적용해 줍니다.    옵션을 바꿔가며 최상의 값을 직접 찾아봐야 합니다.

HDR.jpg




 C.  별상 조정 

 Starmask 를 생성한 뒤,  Mask를 덮은 뒤에,  Morphological Transform 을 하면 됩니다.

http://www.harrysastroshed.com/pixinsight/pixinsight%20video%20files/pix%20videos/star%20mask.wmv 영상을 보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D. 기타 조정 : 노이즈를 조금더 조정하고,  HT 를 조절해서 최종 L 마스터를 마무리 합니다.

Master.jpg



처리를 요청받은 소스 이미지 숫자가 문제가 있어서 사실 RGB마스터의 상태가 안좋습니다만....그냥 처리하고 있습니다.    G채널이 1장이라 인공위성 지나간 것 잘 나와 있습니다.   ^^;;

(샘플 받은 것중 쓸만한 이미지가 L 4장, G 1장, B 2장, R 2장 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3.  LRGB 합성 : RGB마스터에다가 L마스터를 합치게 되는데,  RGB의 색상정보,  L의 디테일 정보를 합성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RGB.jpg



합성하면 위와 같이 나오네요?  ^^;;  Transfer Functions 항목을 조절해보면서 최적점을 찾으셔야 합니다.



4.  최종 처리 

이미지를 전체적으로 다듬어 주시면 됩니다.  HT 세밀하게 조절해주시고,  노이즈가 거슬리다면 제거해 주시고,  여러가지 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가 좀 거칠어 보입니다만, 촬영장수가 늘린다면 보다 SNR이 높은 좋은 이미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촬영자에게 드리는 숙제가 되겠네요.

re_semiLRGB.jpg




5.  확인사항

모든 문제가 이미지 처리에서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1) 원판 불변의 법칙 : 가이드가 잘 되어 있어야 하며,  광학계가 적정히 조절되어 있어야 하고,  촛점이 잘 맞아 있어야 합니다.    상면이 기울어져서도 안되겠지요

 2) 적정 이미지수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적어도 채널별로 3장 이상이 되어야 되며,   개인적으로는 L 8장,  RGB 3장 정도를 처리가 가능한 최소 이미지수로 잡고 있습니다.

 3) Bias 처리 : 이것은 SW적으로 처리하기에 어려운 처리 입니다.   사전적으로 준비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ps.  오리온은 다중 노출후 Pix 에서 HDR Composite 프로세스에서 처리해주시면 내부 디테일도 살릴 수 있습니당~


ps2.  각자의 취향에 맞게 처리하시면 됩니다.   참고 예제이며 이미지 결과물은 각자의 경험에 따라 여러 방식으로 처리해서 좋은 이미지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만

        정말 원판 불변의 법칙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괜히 허블 망원경 이미지가 좋은게 아니겠지요.    적정 수준의 원본에서 좋은 이미지를 뽑으실 수 있는 것이고

        장비의 설정이나 노출량 등에서 기본 스타트 위치가 바뀌는게 천체사진인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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